수업의 흐름.

1. 관련 교과 내용 떠올리기.
실과 재활용 중 스티로폼 재활용 활용방안 동영상. 흡음재의 원리를 통해 소리의 특성 생각해보기.

2. 소리의 반사를 통해 빛의 반사 이해하기.

 


종이의 표면, 청동거울. 


3. 소리의 이동을 통해 빛의 이동 이해하기.

 


장애물을 이동. ex.물에서 어떻게 전달되는지.

3. 빛의 이동의 원리를 이용해 빛의 이동 예상해보기.


프리즘.

4. 빛의 굴절/반사를 통해 색깔 이해하기.
굴절에 따라 빛의 색깔이 나뉜다. 빛의 삼원색. 빛의 반사에 따라 색깔이 달라짐.

/

수업을 하고 나서.

1. 기존 교과서의 분류체계와 다름. 이번 설명은 교과서의 내용체계 순서를 따르지 않고, 교과서에서 다루는 내용이 무엇인지를 확인한 후, 그 내용들을 내 나름으로 엮어내었다.
2. 아이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더 주어야.
ex. 나와서 직접 해볼 수 있도록. 혹은, 프린트물을 통해.
3. 교사의 교수 위주의 수업. 학생의 학습이 실제로 어떻게 이루어질지에 대해서 수업 준비를 하며, 그리고 실제 수업에서의 상호작용 속에서 더 고려해야겠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