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급훈 : 빨리 가려면 혼자가고, 멀리 가려면 함께가라.

2. 매일 활동
  2.1. 아침운동 프로그램. 등교 이후 대략 9시까지 운동/마무리체조.
  2.2. 9시부터 20분동안 책읽기/오카리나 연습.
  2.3. 어제 적은 손노트에 부모님 싸인 받은것 확인 + 악수.
  2.4. 매일 배우기.
      1. 나의 배움 이야기
      2. 일기
      3. 듀오링고
나의 배움 이야기는 주중 하루에 1개, 일기는 일주일에 2개, 듀오링고는 주중 하루에 2과.
안한것 있을때마다 버피 *5개.
학급회의를 통해, 안해온 사람이 다음주에도 안하면 한개 늘려 *6개, 그다음주에도 안하면 *7개, 해오면 한개 줄여 *6
  2.5. 손노트 작성. 귀가전 그날 배울것, 그 다음날 준비할것 알림. 확인 후 악수, 귀가.

3. 정기적 활동
  3.1. 매주 첫날 첫교시 학급회의. 돌아가면서 사회자 역할.
우리반 전반에 대해, 잘 되고 있는것, 잘 안되고 있는것을 확인하여 개선. (ex. 육상대회대비 연습 방안, 보충수업 진도, 반복해서 말해도 듣지 않는 경우 어떻게 해야할지 등 학급에서의 모든 문제를 다룸.) 건의사항에 의견을 모아 사회자가 교무선생님께 전달. 회의 내용을 기록으로 남겨, 학급운영에 반영.
  3.2. 매주 첫날 자리 바꾸기.
  3.3. 매달 첫주 첫날 당번 바꾸기 (우유/쓰레기당번, 바닥닦기, 바닥청소기)
  3.4. 매주 마지막시간,
      1. 그 주에 할것 했는지 정리. 계산해서 버피테스트 개수 적기.
      2. 마인드맵 프로그램에 그 주 목표 작성하기
      3. 그 주 나의배움이야기 주제를 마인드맵에 정리
      4. 마인드맵 프린트하여 게시판 자리 자리에 게시.
  3.5. 매달 마지막주 마지막시간 자신이 정한 운동 기록측정, 그래프에 입력해 게시판 자기 자리에 게시, 동영상 밴드에 올림.
  3.3. 2공 바인더 포트폴리오. 학교에서 있었던 학습자료들 펀치로 뚫어 날짜 기준으로 보관.

4. 교수,학습 관련
  4.1. 시스템학습법, 삼색펜 활용하여 키워드 찾기. 보통 한 문단을 읽으며 그 문단의 주요 키워드를 밑줄치도록 함. 읽은후 밑줄친 키워드를 읽도록 하고, 다른 사람들은 읽은 키워드만으로 본 내용을 추측할 수 있는지 확인, 피드백.
  4.2. 수업 동영상 촬영, 피드백. 학부모, 동료 교사들에 공개, 피드백.


/


1. 급훈 : 비틀거린다는것, 그러나 결코 쓰러지지는 않는다는것

2. 매일 활동
  2.1. 손노트 작성. 집에 귀가전 그 다음날 준비할것 알림.
  2.2. 아침에 오늘 하루 스스로 할것을 2가지 이상 정하도록 함. 귀가전 확인하여 했으면 초코볼 1개씩 줌. ex. 팔굽혀펴기 30개 등.
  2.3. 귀가전 해당 날짜에 해당하는 책을 가져오도록 함. 다 읽도록 하는 것은 아니고 손때를 묻혀오도록 하여, 다양한 분야의 책을 들춰보도록 함.
  2.4. 영어 관련
    2.4.1. 교육부 지정 초등필수영단어 800개를 대상으로, 하루 20개씩 Q&A카드를 만들어 오도록, 아침시간에 10개를 골라서 시험 + 틀린것 몇번씩 써오기.
    2.4.2. 800개 학습후, 듀오링고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하루 일정 갯수씩 학습하도록.

3. 정기적 활동
  3.1. 마인드맵 활용, 일주일에 한번 이상 자신의 계획 세우고 다듬기.
  3.2. 에버노트. 한달에 한번 그 달의 행사 사진을 학생들에게 전달, 각자가 날짜별로 정리하여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에버노트에 올림.
  3.3. 2공 바인더 포트폴리오. 학교에서 있었던 학습자료들 펀치로 뚫어 날짜 기준으로 보관.


4. 교수,학습 관련
  4.1. Q&A카드 만들고 라이트너 학습법 적용하여 복습. 중간중간 시간이 빌때 학습카드를 학습하도록 함. 일정 횟수 이상 복습한 카드는 마지막으로 교사가 직접 확인후 보관.
  4.2. 학기초 학생들과 함께 교과서로 교육과정 목표 분석하여 프린트, 잘라서 게시판에 붙임. 수업 시작, 마무리에 해당 차시 목표를 확인, 주요내용은 잘라놓은 쪽지에 적고 학생들은 Q&A카드로 만들어 라이트너 학습법 적용 학습.
  4.3. 시스템학습법, 삼색펜 활용하여 키워드 찾기. 보통 한 문단을 읽으며 그 문단의 주요 키워드를 밑줄치도록 함. 읽은후 밑줄친 키워드를 읽도록 하고, 다른 사람들은 읽은 키워드만으로 본 내용을 추측할 수 있는지 확인, 피드백.
  4.4. 수업 동영상 촬영, 피드백. 올해 들어와 현재(2016.10.14.)기준 16개의 동영상 촬영, 학부모, 동료 교사들에 공개, 피드백.

5. 학급 운영, 훈육 관련
  5.1. 매주 월요일 1교시 학급회의를 통해 잘 되고 있는것, 잘 안되고 있는것을 확인하여 개선. ex. 육상대회대비 연습 방안, 보충수업 진도, 반복해서 말해도 듣지 않는 경우 어떻게 해야할지 등 학급에서의 모든 문제를 다룸.
  5.2. 아침 등교, 귀가전 악수 인사. 별것 아니지만 래포 형성에 큰 역할을 함.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