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찾기 / 키워드로 내용 재구성하기 연습.
1. 한문장/한문단씩 돌아가면서 읽는다.
2. 읽은후 해당부분 밑줄친 키워드를 말한다.
3. 선택한 키워드가 적절한지 피드백한다.
3.1. 칠판에 키워드만을 써놓고, 키워드만으로 내용을 재구성해본다.
3.2. 재구성한 내용과 본 내용이 맞는지 생각해본다. 더하거나 빼거나 바꾸거나 한다.
4. 모두 읽은 후, 키워드만을 읽으며 내용을 다시 한번 구성해본다.

밑줄치는것에도 정답이 있다고 생각해 밑줄치는데 부담을 느낄 듯 하다. 다음수업에서는 밑줄을 좀더 많이 치고 골라내도록 해봐야겠다. 
추후 해볼 수 있는 활동
1. 처음 읽고나서, 밑줄친 부분만을 다시 한번 읽으며 중복되는 부분은 빼고 핵심 내용에 동그라미 친다. 2. 밑줄친 부분만 보고 내용을 구성해보고 스스로 피드백한다/발표하고 피드백한다.


/


시스템 학습법을 습득하며 갈무리한 방법론을 국어 지문 읽기에 적용해보았다.


이런 방법을 습득하려면 세세한 지도가 필요해, 소규모 학급에서의 장점을 살릴 수 있을 듯 하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