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이 읽으며 함께 정리하였음.


1. 책의 각 문단을 읽고 중요한 내용을 파란색 펜으로 찾아보라고 한다.

2. 찾은 내용이 적합한지 확인하며 마인드맵에 일단 입력한다.

3. 입력한 내용들간의 관계를 생각하여 재분류하고 공통점이 있는것은 질문과 대답 형식 등으로 묶어보도록 한다.

4. 정리한 내용을 다시 한번 보며 불필요한 내용이 있는지, 이것만 보고도 이해할 수 있는지 확인한다.


+

5. 프린트해서 나눠주고, 삼색펜으로 코넬 노트법 내용을 참고,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내용 빨간색으로 동그라미 치기, 마인드맵의 아래에는 공부하며 했던 생각, 기분 등 간단히 적기

6. 중요내용 학습카드로 만들기. 라이트너 학습법으로 시간 날때마다 복습하도록.

7. 펀치로 뚫어 포트폴리오에 넣어두기


이번 수업에서는 4번까지 하였다.

5~7번의 경우, 필요한 물품은 이번 주말에 가서 구입하였고, 배달을 해준다고 한다.


내용정리에 있어 pq4r의 방법론을 참고하여 적용하도록 해야겠다.

가볍게 읽어보고, 해당 주제에 대해 아이들이 어떻게 생각하고있는지 간단히 정리,

궁금한 것이 무엇인지 질문,

정리하고 나서 무엇을 배웠는지 설명해보기 (or 첫번째 가지만 보고 설명해보기)

등을 해봐야겠다.


마인드맵 만드는 방법에 좀 익숙해지면 스스로 만들어보도록 해봐야겠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