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학을 가르치는 이유?
- 주변 세계에 대한 과학적 측면을 이해할 수 있도록 과학적 개념과 탐구 기능을 사용하고 발달시키기 위한 것.
# 과학자나 공학자가 하는 일(미국 국립연구평의회)
- 질문하고(과학) 문제를 정의하기(공학)
- 모형을 개발하고 사용하기
- 조사를 계획하고 조사하기
- 자료를 분석하고 해석하기
- 수학을 사용하기
- 설명을 만들고(과학) 해결책을 고안하기(공학)
- 증거를 사용하여 논쟁하기
- 정보를 획득하고 평가하며 전달하기
# 과학탐구란?(미국의 과학교육표준, 1996)
- 과학자들이 자연현상을 연구하고 그 연구로부터 얻은 증거에 기초하여 설명을 제안하는 여러 가지 방법을 말한다. 또한 과학 탐구는 학생들이 과학적 생각에 대한 지식과 이해, 그리고 과학자들이 자연세계를 어떻게 연구하는지에 대한 이해를 발전시키기 위한 활동들을 지칭한다.
# 과학자 vs 학교에서의 과학 탐구 활동
- 공통점: 문제인식, 가설설정, 자료 수집, 결과 해석, 발표, 영향 등
- 차이점: 과학자는 자신이 탐구주제를 설정하지만 학교에서는 교육과정에 맞도록 주제가 설정된다.
# 과학을 위한 교육 vs 과학을 통한 교육
# 과학 수업에서 교사의 역할(Harlen, 2001)
- 관찰하고 탐구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올바르게 질문하여 아이들의 이해나 과학 활동을 돕는 일
- 아이들이 자신들의 생각을 토의하고 의사소통하도록 도와주는 일
# 과학학습과 구성주의
- 기존 철학: 순박한 경험주의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 그 후: 지식의 구조와 발견 학습을 강조한 브루너의 영향으로 '탐구 학습'이 유행
- 현대: 학습은 인지 능력의 발달 보다는 학습 내용과 관련된 특정한 능력과 학습자의 사전 경험이나 지식에 상당히 의존한다.
- 경험주의자: 지식이 단지 사실의 객관적 관찰과 귀납적 논리를 통해 증명되고, 과학은 객관적 관찰과 귀납적 논리와 같은 과학적 방법에 의해 '진리'를 향해 발전한다고 생각한다.
- 관찰의 이론 의존성: 관찰자의 지식, 신념, 기대 등에 따라 관찰 내용이 달라지고, 객관성을 갖기 어렵다.
- 발견 학습의 문제점: 교사의 의도대로 학생들이 '발견'하지 못함.
# 현대의 심리학과 과학학습
- 실증주의 인식론에 따라 발생한 행동주의 심리학은 의식의 심리적 상태보다는 관찰 가능한 행동에만 주목함으로써 인지적 요인을 간과하고 복잡한 인간 행동을 너무 단순하게 조작적으로 취급하려는 오류를 범했다.
- 이에 대한 대안으로 '피아제의 발달 심리학'은 인지 발달 과정을 밝힘으로 큰 공헌을 하였지만 '세가지 약점'이 드러났다.
- 첫째, 발달 모형에서 핵심적 역할을 하는 형식적 논리가 실제로 인지의 기초가 아니다.
둘째, 전반적인 발달 단계의 존재를 지지하는 증거가 거의 없다. 같은 나이에도 각각 발달단계가 다르다. 오히려 과제에 대한 친숙도가 더 중요한 요인이 된다.
셋째, 생각은 상황과 무관하지 않다.
# 오슈벨의 유의미 학습 이론
- 선행 지식이 그와 관련된 새로운 내용의 학습에 결정적인 영향을 준다.
# 켈리의 개인적 구성 이론
- 개인은 자신의 능동적인 경험을 통해서 개인적 구성물을 획득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내적으로 일관된 개념틀을 구성한다.
# 과학을 가르치는 일
- 새로운 지식을 가르치는 일이 아니라
- 개인의 오개념이지만 순진하고 직관적인 개념틀을 수정하는 과정.
# 과학교육과 구성주의
- 학습은 아동에게 일어나는 개인적이고 개별적이며 지적인 구성과정으로 피아제의 이론으로 부터 유래된 심리학적 구성주의이다.
- 두르크하임의 사회학적 구성주의. 개인의 믿음은 사회적 상황에 초첨이 맞춰진다.
# 구성주의와 과학 가르치기
- 학습자가 이미 알고 있고 이해할 수 있는 것을 바탕으로 가르치기 시작한다.
- 학습자는 교사의 안내에 따라 스스로 지식을 구성한다. 교사는 학습자가 개념적 갈등을 유발할 수 있도록 자극한다.
- 학습자들은 서로간의 의사소통을 통해 사람마다 다른 생각이 있음을 인식한다.
- 전체 학습 환경의 초점은 비록 집단 활동의 상황이더라도 개별 학습자에 맞춘다.
- 가르치는 일은 모든 학습자에 대한 끊임없는 개별적 평가와 적절한 행동을 통한 반응드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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